“내일 봅시다”부터 “너희가 술맛을 알아”, “회사가 전쟁터라고? 밖은 지옥이다”, “어떻게든 버텨라”, 그리고 현실에선 듣기 힘들지만 대다수 부하직원들이 듣고 싶어 한 그 말 “장그래가 걸려있다”에 이르기까지, 본격 직장만화 ‘미생’은 수많은 명대사를 낳으며 직장인들의 심금을 울렸다.

말단 직원부터 고위직까지 생존을 위한 분투는 모두가 ‘아직 살아남지 못한 자’ 미생이며, 모두가 완생을 꿈꾸며 자신 만의 바둑을 두고 있다는 위안을 안겨줬다. 2013년 기준 누적 조회수 10억 건을 넘긴 이 원작 웹툰은 지난해 10월 20부작 드라마로 제작돼 임시완을 비롯, 변요한 강하늘 강소라 김동식 등 라이징 스타들을 배출했다.

2014년 가장 성공한 원소스멀티유스(OSMU) 사례로 콘텐츠 산업에 활기를 불어넣었을뿐 아니라 주인공 ‘장그래’는 정부의 ‘비정규직 종합대책안’에 이름을 빌려주며 사회적 파장을 입증하기도 했다. 만화가 윤태호(46)가 이 작품으로 국민작가로 부상한 것은 두 말 할 필요도 없다.

화제의 웹툰 ‘미생 시즌2’가 11월 중순 포털사이트 다음의 ‘만화 속 세상’에 연재된다. 시즌1이 마무리된 지 약 2년4개월 만이다. 하지만 그 사이 많은 것이 달라졌다. 그 중 성황리에 막을 내린 TV드라마를 빼놓을 수 없다.

윤 작가에게 그 관심의 무게를 언급하자 “지옥 같은 상황에 처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도 결연한 눈빛으로 덧붙였다. “시즌2 예고편에서 선전포고할 것이다. 드라마와 상관없이 시즌1을 이어갈 거라고.”

-‘미생’으로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작가의 삶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신드롬을 일으켰고 콘텐츠 산업 내부에서도 많은 성취를 이뤘다. 책임감이 매우 커진 상황에서 시즌2를 연재하게 됐다.

“책임감도 책임감인데, 어떤 독자를 대상으로 만화를 그려야 할 지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애초 웹툰 독자뿐만 아니라 원작과 드라마를 모두 본 사람, 드라마만 본 사람까지 다양하다. 실제 배우들의 외모나 행동, 발성과 톤을 기억하는 독자들이 있고 그것이 만화에서도 유지되길 바라며, 나아가 팬덤이 생긴 배우 때문에 시즌2를 보려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런 모든 상황이 내겐 지옥 같다. 그래서 결론을 내렸다. 드라마와 무관하게 시즌1을 이어갈 것이라고.”

-작가에게도 드라마의 잔상이 남아 있지 않나.

“시즌1의 톤을 지켜내는 게 내 과제다. 오차장의 목소리 톤만 봐도 원작에서는 조금 더 조용하고, 윽박도 지르지 않는다. 장그래를 부를 때도 끝까지 “그래씨”하며 존칭한다. 하지만 드라마의 오차장은 때론 윽박도 지르며 밀어붙이는 타입이다. 이름도 “장그래”하고 부른다.”

-(장그래의 정규직 남녀동료) 장백기와 안영이의 ‘썸’도 없겠다.

“내 만화에는 기본적으로 ‘썸’이 없다. 내 만화에서 일은 제3의 캐릭터다. 일과 그 일을 하는 사람들의 풍경을 묘사하고 싶기 때문에 다른 것은 그리고 싶지 않다. 장그래가 사장이 될 일은 없다라든지, 장백기와 안영이의 관계를 약속할 일도 없다? 그렇게 단정지을 필요는 없다. 다만 그게 내 작품의 핵심은 아니다. 분명한 것은 달달한 연애묘사는 없다는 것이다. 그걸 묘사할 필요성을 못느끼니까. 기본적으로 드라마와 만화는 애초 닿고자하는 지점이 다르다. 만화가 개인사에 집중돼 있다면 드라마는 구조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 캐릭터도 원작보다 살이 덧붙여졌다. 드라마에서 어떤 캐릭터가 인상적으로 그려졌다고 그 캐릭터를 일부러 갖다 쓰지는 않을 것이다. 그저 이야기가 요구하는 인물이 자연스럽게 나올 것이다.”

-‘미생’이후 작가의 위상이 많이 달라졌고, 강연부터 여기저기서 부름도 늘었다. 하지만 창작 자체는 매우 노동집약적이고 소박하다. 달라진 현실과 소박한 작업 간의 간극을 어떻게 좁히고 있나?

“사실 시즌2 연재를 앞둔 지금 시즌1을 연재할 때처럼 불안하다. 결코 자신만만해 하지 않는다. 새 작품을 연재할 때마다 그렇지만 이번에도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느낀다. 시쳇말로 등 떠밀려서 연재를 시작하게 됐는데, 자신만만하지 않은 상태인 게 오히려 다행이라고 본다.”

-작품을 시작할 때마다 주제나 질문을 품고 시작하는 것으로 아는데, 시즌2의 질문은 무엇인가.

“시즌1에서는 직장생활에 대한 추상적이고 사색적인 고민을 했다면 시즌2에서는 좀 더 디테일로 들어간다. 각론에 대한 이야기가 될 것이다. 총3부로 구성된다. 1부는 회사의 경영 문제를 다룰 것이다. 중소기업이 돈을 어떻게 벌어 어떻게 쓰는지를 재무제표로 볼 것이다. 2부는 그 돈을 벌게 해주는 일에 관한 것이다. 일이 어떻게 기획돼 어떤 과정을 통해 성사되는지 그 과정이 해외출장을 통해 다뤄진다. 3부는 연애가 아닌 결혼에 관한 고민을 다룰 계획이다. 결혼에 대한 직장인들의 태도나 빚을 지는 문제 등 결혼 풍속도가 담겨질 것이다.”

-재무제표에는 왜 주목했나.

“재무제표가 그 회사를 대변하니까. 회사가 어떻게 돈을 건강하게 벌고 건강하게 쓰여지고 있나. 또 월급이란 형태로 내 주머니로 들어오는가, 그 메커니즘을 보는 것이다. 사실 아무리 하고 싶은 일도 이익이 나지 않으면 할 수 없다. 회사는 꿈을 위한 공간만은 아니니까. 우리 모두는 원하건 원치 않건 돈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내가 이 돈에 지배받지 않기 위해서는 그 실체를 알아야 한다. 현재 회계사에게 회계를 배우고 있는데, 내 목표 중 하나가 일반인들의 회계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것이다. 한자말로 된 용어를 좀 더 알기 쉽게 풀어내서 1부를 다 보고나면 누구라도 재무제표를 볼 줄 알게 만들고 싶다.”

-2부에서는 요르단 중고차 수출사업이 다뤄지나.

“장그래가 맡게 되는 요르단 사업뿐만 아니라 신인 4인방이 해외 출장 가는 일들이 생기는데, 각자 어떻게 일하는가가 다뤄진다. 대기업의 출장 메커니즘이 있고, 중소기업의 메커니즘이 있는데 그 부분도 다루고 싶다. 또 해외출장이라는 게 낭만적으로 보이나 얼마나 낭만적이지 않은지, 또 회사를 대표한다는 것은 어떤 느낌인지 그런 얘기들이 다뤄진다. 요르단은 1부 끝난 뒤 다시 갔다 올 예정이다. 그때 장그래의 동선 그대로를 따라가 볼 것이다. 장그래가 묵을 법한 호텔에서 묵고 실제 그 나라에서 쓰는 무역관련 용지나 서류, 서식도 다 받아올 예정이다.”(요르단은 공교롭게도 윤 작가의 아버지가 1980년대에 돈을 벌러 갔던 나라이기도 하다. 작가는 2012년 주한요르단대사관의 초청으로 요르단을 방문했는데 젊은 시절 아버지의 사진 속 장소를 일부러 찾아가 ‘인증샷’을 찍기도 했다)

-연애가 아닌 결혼이야기라고 못 박는 이유는.

“연애라고 하면 ‘썸’ 타는 이야기로 오해하니까. 다들 결혼적령기니까 결혼이슈가 있을 것이다. 전부 다 결혼에 이르는 것은 아니라도 장그래를 비롯해 한석률, 장백기, 안영이 등 신입 4인방과 (장그래의 직속선배) 김대리까지 다섯 명의 결혼에 관한 이야기가 나올 예정이다.”

-새로운 인물도 등장하나?

“물론이다. 오차장과 김대리, 장그래가 함께 일하게 된 회사에서도 새로운 팀을 세팅해야 하니까. 또 신입4인방이 3년차가 되니까 그들에게도 후임이 생긴다. 각자 스타일대로 후임을 다루게 되는데 그 방식을 통해 자신들이 어떻게 일하고 싶은지가 드러날 것이다.”

-시즌1에서는 한국의 조훈현과 중국의 녜웨이핑의 대국이 다뤄졌다. 시즌2의 매화 에피소드를 여는 대국은 확정됐나.

“아직. 이창호 9단이 스승 조훈현의 타이틀 중 처음으로 가져온 최고위전 결승 최종국을 할까 생각했는데 262수가 돼서 그럼 연재가 3년을 훌쩍 넘겨 다른 대국으로 고려하고 있다.”

-‘미생’ 등 자신의 작품과 캐릭터를 어떻게 보길 바라나?

“각각의 캐릭터들을 통해 독자들이 자신의 삶을 발견하길 바란다. 타인의 평가에 주눅 들지 말고 힘내는 삶을 살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만화를 그린다.”

1윤태호 작가.jpg

작가 윤태호

1969년 광주광역시 출생

1993년 월간점프 ‘비상창륙’으로 데뷔
1998년 ‘야후’, ‘열풍학원’
2007년 ‘이끼’
2011년 한겨레 ‘내부자들’ 연재
2012년 다음 ‘미생’
2013년 한겨레, 네이트 ‘인천상륙작전’
2014년 다음 ‘파인’
2014년 NCSOFT 블로그 ‘알 수 없는 기획실’

1999년 ‘야후’ 문화관광부 오늘의 우리만화상
2002년 ‘로망스’ 대한민국 출판만화 대상 저작상
2007년 ‘이끼’ 대한민국 만화대상 우수상
2008년 ‘이끼’ 부천만화상 일반만화상
2010년 ‘이끼’ 독자만화 대상
2010년 ‘이끼’ 대한민국 콘텐츠어워드 만화부문 대상(대통령상)
2010년 ‘이끼’ 대한민국 대중문화 예술상 문화부장관 표창
2012년 ‘미생’ 문화체육관광부 오늘의 우리만화상
2012년 ‘미생’ 대한민국 콘텐츠어워드 만화부문 대상(대통령상)
2012년 ‘미생’ 대한민국 국회대상 올해의 만화상
2015년 ‘미생’ 홍진기 창조인상 사회발전부문 수상
2015년 ‘인천상륙작전’ 부천만화대상

2010년 강우석 감독 ‘이끼’ 영화화
2014년 tvN ‘미생’ 드라마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