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풋볼매니저 온라인, 파이널 테스트 프리뷰
- 드디어 파이널! 구단시설 추가와 향상된 인터페이스
- 로스터 업데이트로 2014년 여름 이적 시장 반영된 최신 축구를 즐겨라!

3대 악마의 게임 풋볼매니저(FM) 특유의 시뮬레이션 재미를 온라인 환경으로 옮긴 더 리얼 클래스(THE REAL CLASS) <풋볼매니저 온라인(이하 FMO)>의 파이널 테스트 일정이 1월 15일(목)부터 28일(수)까지 2주 간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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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를 진행할수록 <FM>의 명성 그대로임을 증명하고 있는 <FMO>는 원작의 <FM>과는 차별화된 고유의 색과 재미를 찾아내면서 게이머들의 기대감을 충족시켜 왔다.

특히 이번 파이널 테스트는 OBT에 앞서 진행되는 마지막 테스트이자 최종점검의 시간으로 '더 리얼 테스트'의 긍정적 성과와 피드백을 바탕으로 SEGA퍼블리싱코리아와 ‘스포츠 인터랙티브(Sports Interactive)’가 손잡고 크게 4개의 메인 주제를 개선하고 보완한 버전으로 진행된다.

세계 최고의 축구감독이 될 수 있는 <FMO>의 대망의 파이널 테스트에 앞서 '더 리얼 테스트'와 무엇이 다르고 새롭게 추가된 시스템은 무엇인지 미리 확인해본다.

- 구단시설 추가, "이제 본격적으로 구단을 관리하셔야죠!"

첫 주제는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이다.

파이널 테스트부터는 많은 게이머들이 기다려온 구단시설을 체험할 수 있다. <FMO>의 구단시설은 게이머의 정규리그 수준이 높을 수록 각 시설에 고용할 수 있는 직원수가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여러 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구조이다.

구단시설은 크게 스카우트센터, 경기장, 훈련센터, 의료센터의 총 4개로 구분되고, 이번 파이널 테스트에서는 스카우트 시설과 경기장의 2종이 우선적으로 오픈된다.

이중 스카우트 시설은 다양한 스카우트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공간으로, 스카우트 대기시간 단축, 원하는 포지션 선택, 스카우트 인원 증가 등이 가능하다. 경기장은 그라운드 관리부터 수용규모 확장까지 세계적 명성의 경기장으로 만들 수 있는 공간이며 추가적인 부가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중요 시설이다.

훈련센터와 의료센터는 선수들의 훈련상태 관리의 장소이며, 의료센터는 선수들의 부상관리를 해줄 수 있는 공간으로 곧 다가올 OBT에서 만나 볼 수 있다.

1_구단시설.JPG1_스카우트 고용시설.JPG1_구단시설 경기장.PNG

(구단시설 메인, 스카우트 시설 직원고용 팝업, 경기장 스킬 트리)

- 비기너 튜토리얼 강화, “매니지먼트의 진입장벽을 허물다!“

두 번째는 초보감독을 위한 장치 강화이다.

이번 역시 초보감독들에겐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FM>시리즈의 마력인 방대한 데이터와 세부적인 메뉴들을 더욱 빠르고 쉽게 적응하도록 다양한 개선책을 추가하여 선보인다.

먼저 2차 CBT부터 선보인 매니저 멘토와 비서의 역할이 확대되어 초반 빠른 적응을 도와줄 예정이다. 플레이 도중에도 세세한 부분까지 비서의 안내가 이루어져 현재 상황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비서를 호출한다면 여러 가지 유용한 팁까지 알려준다.

또 처음 <FMO>를 접하는 감독의 적응을 돕기 위해 구단 창단부터 익숙한 한국선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되고, 첫 경기는 간소화되어 더욱 빠르게 튜토리얼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매치 중에는 수석코치가 출현하여 경기상황과 전술적인 조언으로 이해를 도와주는 한편, 초보감독이 어려워하던 선수의 부상관리는 초보감독이 편한 방향으로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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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서의 안내 장면, 수석코치의 조언)

- 인터페이스 개선, “말하는대로, 생각한대로, 피드백 적극 수렴!”

세 번째는 인터페이스 개선이다.

<FMO> 개발진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은 게이머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고 있는 모습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핵심은 변화가 될수록 더욱 직관적으로 변해 빠르고 편하며, 정교한 리서치가 가능하게 변경된 점이다. 이번 파이털 테스트 역시 마찬가지로 '더 리얼 테스트' 기간 동안의 인터페이스 관련 피드백을 적극 수렴해 일일이 설명하기 힘들만큼의 다양한 변화가 이루어진다.

대표적인 개선 사항으로는 선수영입 계약 시, 감독은 바로 훈련옵션을 선택할 수 있고, 선수 영입 후의 재정변화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수정된다. 선수 프로필 화면에서는 해당 선수의 역할과 임무에 대해 확인과 조회가 가능해져 감독이 전술을 설정할 때 바로 참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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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계약 팝업, 영입 포기 화면)

- 업데이트와 밸런스 조정 "최신을 즐겨라, 2014년 여름 로스터 업데이트!"

네 번째는 최신 버전의 축구 데이터 업데이트이다.

축구 시뮬레이션 게임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최신 로스터 업데이트를 통해 2014 여름 이적시장이 반영되고, 향후에도 실제 축구세계의 이적시장은 신속히 반영될 예정이다.

또 게이머들의 지적이 많았던 훈련포인트와 스카우트팩 밸런스는 조정되어 PvP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PvP에서 얻을 수 있는 훈련포인트가 상향 조정되고, 각종 스카우터 아이템에서 획득 가능한 선수 등급의 제한을 제거하여 세계적인 명성의 선수를 영입할 수 있는 환경도 마련되었다.

- <FM> 그 이상의 축구매니지먼트 게임을 꿈꾸며

이렇듯 <FMO>는 테스트를 거칠수록 <FM>시리즈와는 차별화된 재미와 스타일을 다지고 있으며, 작년 11월 '더 리얼 테스트'를 진행한지 2달 만에 또 한번의 진화된 버전을 들고 파이널 테스트로 돌아왔다. 유저의 피드백만큼 다양한 변화와 함께 돌아온 <FMO>의 파이널 테스트는 그래서 더욱 기대감을 갖게 한다.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직업 중 하나인 ‘축구 감독’만이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축구의 세계를 직접 경험해 보길 원한다면 오는 1월 15일부터 진행되는 ‘THE REAL CLASS’ <FMO>의 파이널 테스트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