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스타(G-Star) 2015, 11월 12일부터 1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
- 블록버스터 신작들 대거 출격......인디게임, 가상현실 등 차세대 유망산업 전시

국내 최대 게임축제 '지스타 2015'가 오는 11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 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최된다.

올해 지스타는 당초 전시에 이용한 제1전시관과 제2전시관에 오디토리움, 그랜드볼룸, 영화의 전당, 야외광장을 포함한 해운대구 일대를 게임 축제의 장으로 변화시켰다. 축제의 볼륨이 커진 만큼 전반적인 행사의 스케일이 커지면서 역대급 행사를 예고하고 있다.

1_Fan Park.jpg

- 게임 역사를 빛낼 기대작 대거 출격

올해 지스타에서는 역대급 기대작이 줄을 이을 전망이다. 기존 게임 패턴에서 한발 더 나아가 새로운 재미를 추구하는 작품들이 현장에서 전시돼 유저들을 찾아간다.

넥슨(대표 박지원) 부스에서는 ‘마비노기 영웅전’으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 이은석 PD가 개발 중인 ‘야생의 땅 듀랑고’가 이번 지스타를 통해 본격적인 플레이 버전이 공개될 전망이다.

자유도가 높은 서바이벌 게임을 표방하고 있는 이 게임은 모바일 환경에서도 PC 게임을 방불케 하는 게임성을 갖고 있으면서도 멀티 플레이까지 지원하는 타이틀이다.

전문가들은 ‘야생의 땅 듀랑고’가 국산 게임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릴 가능성이 있는 작품이라고 입을 모아 말하고 있다. 반면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일반 유저들이 적응하기 힘들 것이라는 예측이 공존하는 가운데, 유저들의 반응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_메인포스터_듀랑고.jpg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는 지난 해 본격적으로 개발을 알린 ‘MxM’을 부스 메인으로 내세우고 유저들의 평가를 받는 자리를 준비할 예정이다. 국산 AOS의 미래를 확인할 수 있는 타이틀로 가능성이 기대되는 작품이다. ‘리그 오브 레전드’를 비롯해 외산 게임들이 지배하는 최근 국내 게임 업계에 새로운 활력소를 불어넣어 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메인 스폰서 네시삼십삼분, 모바일게임 대거 출격

불과 2년 사이에 국내를 주름잡는 게임사가 대거 등장하게 된 모바일게임 분야는 이번 지스타에서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지스타 2015 메인 스폰서를 맡은 네시삼십삼분(대표 장원상, 소태환)은 대형 신작 프로젝트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사전 예약가입자수 80만 명을 돌파한 전쟁 RPG ‘로스트킹덤’을 비롯해 3인칭 슈팅 게임 '마피아', 전쟁 디펜스 게임 '이터널 클래시' 등 미공개 신작들을 대거 공개한다.

1_네시삼십삼분.png

데브시스터즈(대표 이지훈, 김종흔)의 ‘쿠키런2’도 이번 전시회에서 공개될 가능성이 있는 타이틀 중 하나다. 전작의 재미에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게임 플레이를 동원, 웰메이드 게임의 진수를 보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부산시 개발팀인 스튜디오로나 어필 등이 참가해 현장에서 모바일게임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부산시 굴지의 개발사인 트리노드(대표 김준수)는 매 번 전시회에서 호평을 얻었던 만큼 이번 전시에서도 흥미로운 퍼포먼스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모바일게임 업계는 매년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로 올해 지스타에서 온라인게임과 경쟁하기 위해 도전장을 내밀었다. 역대 히트작들이 후속작 라인업을 공개하면서 흥행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성과에 따라 모바일게임의 미래를 점쳐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무서운 신예들, 인디게임 전성시대 여나

올해 지스타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가 인디게임의 등장이다. 지난 9월 부산에서 열린 부산 인디게임 콘넥트 페스티벌(이하 BIC)을 통해 약 80여종이 넘는 타이틀들이 전시회를 열면서 이른바 ‘대박’을 터트렸다.

참신한 게임성과 재미로 무장한 타이틀들이 대거 전시돼 현장을 방문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최고의 게임 전시회가 아니냐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전시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에 힘입어 올해 지스타에서도 인디게임들이 40부스 이상 참가하면서 유저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1_아미앤스트러티지.jpg1_아미앤스트러티지1.jpg

BIC컨퍼런스 3위 수상작 ‘아미 앤 스트레테지’, 일본 인디게임전시회에서 수상한 ‘랜섬’, 최근 PSN에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또 한 번 가능성을 알리고 있는 ‘용사는 진행 중’의 후속작 등이 전시될 전망된다.

전시관에서는 개발자들이 직접 현장에 서서 게임을 알리고 질문에 답을 해주는 등 오로지 게임을 위한 전시를 이어갈 예정이다.

국내 최고 진시회인 지스타 2015를 통해 인디게임이 유저들을 찾아가는 기회인만큼, 더 많은 유저들에게 국산 인디게임의 존재를 알리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운 인디게임 시장의 확장을 불러오면서 추후 게임 산업의 허리를 담당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1_REDDEN1.png

- 가상현실의 대두, 시장 장악할까

가상현실 분야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차세대 산업군이다. 최근 본격적으로 시장 선점을 위해 역동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올해는 소니 컴퓨터엔터테인먼트 코리아(이하 SCEK)가 부스를 내고 '플레이스테이션 VR'을 본격적으로 내세우며 다가올 가상현실 시장에 대해 어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SCEK는 플레이룸, 섬머레슨 등 유명 타이틀들을 선보이는 한편, 개발자들이 내한하면서 게임 알리기에 돌입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 출시를 앞두고 본격적인 마케팅에 돌입한 셈이다.

1_PS_VR.png

국내에서는 스코넥엔터테인먼트(대표 황대실)가 전시회에 참가, ‘모탈 블리츠’의 정식 버전을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게임은 기어 VR로 출시돼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끈 기대작으로, 국내 최고의 게임 개발사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기어 VR의 정식 버전의 출시와 함께 론칭 타이틀로 공개될 가능성이 높아 기어 VR을 구매할 계획이 있는 유저라면 기기의 성능을 가늠하기에 좋은 타이틀이 될 것으로 보인다.

VR 업계 관계자들은 “가상현실은 말이나 영상으로는 도저히 이해하기 어려운 분야기 때문에 일단 직접 플레이 해보기를 권하며, 많은 분들이 플레이 해보면서 느낄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전시회에 참가한다.”고 설명했다.

전 세계적인 돌풍이 부는 이 장르가 국내에서도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까. 이번 지스타를 통해 유저들이 직접 체험해보고 판단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 역대 최대 규모 행사에 한걸음

이번 지스타 2015에서는 전시관들이 새롭게 오픈된다. 영화의 전당, 오디토리움 등이 모두 쓰이는 관계로 행사장 규모만 놓고 봐도 역대 최대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매년 지스타를 뜨겁게 달궜던 행사들도 함께 개최된다.

가장 먼저 2015년 최고의 게임을 꼽는 대한민국게임 대상이 지스타 개막 전날인 11일(수) 진행됐다. 올해의 대상은 넷마블에스티의 '레이븐 with Naver'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레이븐 with Naver'는 기술창작상 3개 부문을 포함해 인기상과 우수개발자상 등 6관왕에 올랐다. 이밖에 ‘메이플스토리2’, ‘블랙스쿼드’, ‘클로저스’가 온라인게임 분야에, ‘갓 오브 하이스쿨’, ‘마블 퓨처파이트’, ‘디즈니 틀린그림찾기 for Kakao’가 모바일게임 분야에, PC/아케이드/보드 게임 분야는 ‘룸즈 : 불가능한 퍼즐’이 각각 후보작에 올랐다.

게임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진단하는 지스타 컨퍼런스도 개최된다. 인노게임즈의 핸더릭 킨더위스 창립자이자 CTO가 기조연설을 맡고, 국내 최고 콘텐츠 크리에이터 대도서관, VoleR Creative 서동일 대표, 하상석 매직큐브 대표, 박소영 페이스북 게임소싱 팀장 등이 연설자로 참가해 내실 있는 강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매년 행사장을 뜨겁게 달구는 B2B관에서는 비즈니스 투자 매칭과 함께 게임 채용 박람회 등이 함께 열리며, 해운대 일대에서는 게임 개발자들이 함께 모여 뜨거운 밤을 보낼 네트워크 파티들이 이어질 예정이다.

- 게임의 미래를 한눈에

올해 지스타 2015는 어려운 시기에 개최되는 만큼 좀 더 내실 있는 행사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참가사들은 자신들의 게임을 좀 더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한 방편을 고민한 전시를 선보인다.

이를 위해 게임 그 자체에 집중하면서 유저들이 직접 게임을 플레이 해볼 수 있는 공간을 위주로 전시장을 편성하기도 했다.

유저 입장에서는 신작들을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차세대 기대작들을 직접 플레이 해 보고, 다음에 플레이 할 작품들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게임 산업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신&구의 조화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지를 가늠하는 심사대에 오른다.

새로운 강자에 도전하는 모바일게임 시장은 보다 성숙한 시장 체계를, 온라인게임 시장은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가상현실과 인디게임 분야는 신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관문으로서 역할을 각각 테스트하게 될 전망이다.

/부산 벡스코=최진승 기자 jin@thegam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