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박사의 역학으로 풀어보는 서기 2018년, 무술년의 운세

올해는 무술년(戊戌年)으로 단기 4351년, 서기 2018년이 되는 해입니다.

무술년(戊戌年)은 육십갑자(六十甲子)의 서른한 번째에 해당되며, 십이지지(十二支地)로는 열한 번째에 해당되어 개띠 해라고 합니다.

호랑이, 말, 개띠 해에 태어난 사람은 재작년부터 올해까지 삼재(三災)에 해당되는데, 금년에는 나갈삼재라 하므로 주의를 요하는 해입니다.

또 올해의 오귀삼살방(五鬼三殺方: 속칭 오구삼살방)은 정북방(正北方), 대장군방(大將軍方) 역시 정남방(正南方)에 있는 해이므로 이 방위(方位)들은 재앙(災殃)이 있는 방위라 하여 이사(移徙) 등은 그 쪽 방위로는 가지 못하게 하였다고들 하나 근거가 없는 것이므로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무술년(戊戌年)에 출생한 사람의 성품(性品)은 한없이 급한 편이며, 정직하고 청렴하여 거짓을 모르며 의리를 숭상하고, 남에게 굽히지 아니하고 강한 성질이 있으나 도량이 넓지 못하여 내 뜻이 맞지 아니하면 선악을 가리지 아니하고 참지 않는 성질이 있습니다.

부모님의 세업은 지키지 못하며 형제는 정이 없고, 초년 운은 고기가 맑은 강에 노는 격이며, 사방에 출입하여 의식이 풍족한 사람입니다.

무술년(戊戌年)은 납음오행(納音五行)으로는 平地木(평지목)에 해당되어 올해는 木(목)이 득세(得勢)할 운(運)이라고 보는데, 금년 역시 수출 등의 무역 경기가 작년보다 더욱 어려워져 국가 경제(經濟)가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 보며, 북한과의 관계에서는 밀월관계를 유지할 것이므로 자칫 ‘이러다가 통일이 되는 것 아니야?’라는 착각이 들 정도이나 혹간의 서해안에서의 도발이 있을 수 있으므로 긴장을 놓아서는 안 될 것입니다.

국내(國內) 날씨는 여름에는 엄청나게 무덥고, 가뭄이 심할 것이며, 또 반면에 겨울 날씨는 무척 춥기만 하여 여름과 겨울을 겨냥하는 사업은 호황을 누릴 전망이고, 또한 일본 남부지역과 중미 서부지역, 그리고 우리나라의 영남지방에서의 몇 차례 지진이 예상되고 있어 주의를 요하는 한해라 할 수 있으며, 금년의 농사는 가뭄이 들어 작황이 시원치 않을 예상이며, 태풍피해는 없을 전망이어서 풍수해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금년에는 용띠 해에 태어난 사람들과 음력 3월에 태어난 사람은 교통사고와 더불어 건강을 더더욱 조심하여야 할 것이고, 금년에는 위장과 비장계통의 병이 급증하게 될 것이므로 평소 위장이 안 좋았던 분들은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이고, 주량도 줄이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보며, 특히 용띠 해와 음력 3월에 태어난 사람들은 위장계통의 정밀 건강검진을 받아 보는 지혜가 필요한 해라고 봅니다.

그리고 역사적으로 무술년(戊戌年)은 크게 나빴었던 일이 없는 한해였으므로 과히 근심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우리 문헌에 나오는 개에 대하여 살펴보면, 개는 아주 영물스런 동물로서 십이지 열 두 동물 중에 호랑이 다음 가는 맹수이지만, 사람을 좋아하고, 잘 따르는 가축인 때문인지 민담에는 개에 관한 이야기가 유난히 많습니다.

맹수였던 개가 우리나라에서는 언제부터 가축으로 길들여졌는지에 대한 자세한 문헌은 남아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야생동물 가운데에서는 가장 일찍 가축이 된 것으로 의견들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십이지에 개(戌)가 들어있고, 제주도에 개를 사육하여 그 가죽으로 옷을 만들어 입었다는 중국 쪽 기록과 더불어 신라 지증왕이 개로 인하여 왕비를 구했다는 기록으로 보아 개는 삼국시대 이전부터 이미 사람들과 한 울타리 안에서 생활해 온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개의 조상은 그 생태나 외양으로 보아 늑대나 이리로 추정되며, 또한 지금 일부 지방의 들개처럼 처음에는 반 야생 상태로 길러졌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옛 문헌에는 사냥개를 田犬(전견), 집을 지키는 개를 吠犬(폐견), 보신탕용으로 길러진 개를 食犬(식견)이라 하였는데, 처음에는 사냥용으로 먼저 가축화되었다가 나중에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하여 식용화 되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개는 戌(술)을 뜻하며, 달로는 음력 9월을 의미하고, 시간으로는 오후 7시부터 9시까지를 가리킵니다. 개는 여우와는 달리 주둥이와 꼬리가 짧은 편이며, 본래는 저들의 조상처럼 육식성이었으나 인간과 함께 하면서부터 잡식성으로 바뀌어서 위장 구조도 초식동물을 크게 닮아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들 조상과는 달리 밤낮 없이 잘 짖는데, 그것도 가축화되면서 그렇게 바뀌었을 것이라 생각되고 있습니다.

개는 눈과 귀가 밝을 뿐만 아니라 귀소성까지 있어서 인간에게 충성을 하는데 필요한 조건들을 고루 갖추고 있어서 일찍이 충견으로 사랑 받아왔고, 조선 중종 때는 전라도 감사가 개의 귀소성을 이용하여 개에게 통신 업무를 맡긴 적이 있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흔히 행동이 못난 사람을 개만도 못한 사람이라고 꾸짖는데, 그 말속에는 개의 인격성이 다분히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소나 돼지의 먹이는 죽이라고 부르지만, 개의 먹이는 밥이라고 높여주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실 우리 풍속 가운데 정월 보름날 여러 집의 약식을 얻어다가 절구통 위에 앉아 개에게도 던져주고 자기도 먹는 풍속이 있는데, 그렇게 하면 그 한해는 개와 사람이 모두 건강하다고 믿었습니다.

上戌日(상술일)은 개의 날로서, 이날 농부들은 쉬는데, 이날 일을 하면 개가 텃밭에 가서 해를 준다고 믿었으며, 이 날은 또 풀을 쑤지 않는데, 그 이유는 개가 풀을 먹고 병이 난다고 하기 때문이고, 제주도에서는 이날 연장을 수리하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개에 관한 속담으로는, ‘개 눈에는 똥만 보인다.’, ‘개 따라가면 측간 간다.’, ‘개꼬리 삼 년 두어도 황모 안 된다.’, ‘개 핥은 죽 사발’ 등 많이 있습니다.

또한 본래의 것보다 못할 때 쓰는 접두사로는 ‘개살구’, ‘개참외’, ‘개망나니’, ‘개머루’, ‘개백정’, ‘개차반’ 등으로 부정적으로 쓰이는 意味(의미)입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는 개는 살아서 집을 지키고, 죽어서 몸을 바치는 희생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애완동물 가운데 가장 많이 사랑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2018년 2월 16일 ~ 2019년 2월 4일까지의

 

운세를 각 띠 별로 풀이하여 놓았습니다.

금년의 운세

 쥐 띠

 .蕩盡家産格(탕진가산격)으로 사업을 해보고자 탐문 중에 좋은 아이템이 있다는 사기꾼의 말에 속아 전 재산을 탕진한 격이라. 모두 나와 같은 사람들만 있는 것은 아니요, 사람들의 속도 역시 볼 수 없으므로 정도를 가지고 대해야 하리라.

36년생 조금만 더 참고 기다리면 이기리라.

 48년생 집 수리는 절대 안 된다.

60년생 부족함이 없으니 이것으로 만족하라.

 72년생 조금 아깝더라도 포기하라.

 84년생 지금까지의 노력한 대가가 없다.

 96년생 처음부터 길을 잘 들이라.

 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

 

소 띠

 

.養虎遺患格(양호유환격)으로 산 속에서 어미를 잃고 구슬피 우는 새끼 호랑이를 데려다 기른 결과 맹수의 본성을 드러내 화를 당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격이라. 화근이 될 것은 미리 잘라버려야 될 것인바 스스로 화를 자초하지 말고 심사숙고하라.

 

37년생 예의를 지켜 순서를 지키라.

49년생 잊어 버리라, 마음만 아프다.

61년생 교통사고, 특히 택시를 조심하라.

73년생 부하직원때문에 타격을 입는다.

85년생 형제로 인한 근심수가 따른다.

 97년생 이성으로 인한 수심 운.

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

 

호랑이띠

  

.痛覺缺如格(통각결여격)으로 교통사고를 당하여 무릎 부분에서 심한 골절로 인하여 혈관이 손상되고 신경이 죽어버려 의식이 있는데도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격이라. 신경 조직이 마비되면 그 이후 다른 조직도 마비되는 것이므로 미리미리 손을 쓰라.

 

38년생 공들였던 일이 이루어진다.

50년생 하던 일을 계속하라, 그러면 얻게 되리라.

62년생 교외로 여행을 다녀 오라.

74년생 가족의 칭찬을 받는다.

86년생 그동안 숨어서 한 선행이 빛을 본다.

 98년생 과욕이 아니면 성취할 수 있다.

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

 

토끼띠

 

.大慈大悲格(대자대비격)으로 전쟁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부상을 입고 사경을 헤매고 있는 현장에서 대자대비한 마음의 간호사가 몸을 아끼지 않고 간호하는 격이라. 넓고 큰 가없는 마음으로 덕을 베풀면 반드시 그 배가되어 돌아오게 되리라.

 

39년생 고민이 깨끗이 해결될 것이라.

51년생 마음 먹은 대로 이루어진다.

63년생 식구가 불어날 운이라.

75년생 이성과의 만남 순조롭다.

 87년생 가족들의 화합을 이루는 때라.

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

 

용 띠

 

.四苦八苦格(사고팔고격)으로 모험가가 밀림지대를 탐험함에 있어 한번은 맹수와 사투를 벌이고, 또 한번은 질병으로 사경을 헤매는 등 온갖 어려움을 겪는 격이라. 왜 이 일을 시작했던가 하고 후회하는 일도 있을 것이나 조금만 참고 기다리면 되리라.

 

40년생 건강으로 인한 고민 운.

52년생 교통사고 조심, 이륜차 특히 주의.

64년생 배우자와 말다툼, 양보하라.

76년생 그것은 정도가 아니다.

88년생 나의 잘못을 솔직히 시인하라.

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

 

뱀 띠

  

.薄志弱行格(박지약행격)으로 입사시험에 합격하여 연수를 받는 도중에 의지가 약하여 온갖 어려운 일을 견디지 못하고 스스로 탈락하는 격이라. 조금만 더 버티면 한 순간에 영광과 환희를 맛보게 될 터인데 아쉬운 일이지만 낙심만 할 것은 아니라.

 

41년생 며느리도 자식이니 차별 말라.

53년생 자금 융통에 차질이 온다.

65년생 임시변통이 약이 될 수 없다.

77년생 주위에서 내 사람을 찾으라.

 89년생 안에서는 찾을 수 없음이라.

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

 

말 띠

 

.多福多男格(다복다남격)으로 어느 고을에 가장이 복이 많고 자식도 여럿을 두어 팔자가 좋아 세상 사람들의 부러움을 사는 격이라. 아무 근심 걱정이 없어지는 때로서 그간에 걱정하였던 일이 해결되고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려 나가리니 추진해 보라.

 

30년생 욕심은 욕심을 낳는 법이다.

42년생 문서를 취득할 운이 있다.

54년생 귀인의 도움으로 기사회생할 운이라.

66년생 이성간에 있었던 미묘한 갈등이 해소된다.

 78년생 부모님 말씀을 깊이 새겨들으라.

90년생 신경 쓰지 않아도 이루어진다.

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

 

양 띠

 

.樹木生氣格(수목생기격)으로 잔뜩 메말라 있는 대지 위에 촉촉이 비가 내려 곧 시들었던 나무들이 생기가 도는 격이라. 나의 어려운 상황을 알고 원조를 해주는 사람이 생겨나게 되고, 뜻밖의 귀인이 도래하여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해 주리라.

 

31년생 상대방의 결점을 감싸 주라.

43년생 내 생각대로 맞아떨어진다.

 55년생 다음을 위해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라.

67년생 지금까지 해온 일이 헛수고가 아님을 안다.

79년생 어려운 일은 윗사람과 상의하라.

 91년생 나의 몫을 찾아 먹는 때다.

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

 

원숭이띠

  

.開發進取格(개발진취격)으로 무인 상태에서 아이템을 새로 개발하여 진취적인 기상으로 새로 시작하는 격이라. 나의 몫을 차지하게 되어 컨디션이 최상인 때이며, 서로의 격려에 힘입어 의욕이 매우 왕성한 때라.

 

32년생 그 일은 성취되니 용기를 가지라.

44년생 가족으로 인한 경사 운이 있다.

56년생 오래된 벗을 만나는 운이라.

 68년생 친구의 도움으로 횡재수가 생긴다.

80년생 자금융통이 좋아진다.

92년생 생각치 않던 용돈이 생긴다.

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

 

 

.雷同批評格(뇌동비평격)으로 나 자신은 실력을 갖추지 못한 사람이 어떤 사람의 개인전에서 다른 사람과 똑같이 비평하니 세인들의 웃음거리가 된 격이라. 나의 실력이 부족하면 실력을 쌓도록 하여야 할 것인바 열심히 갈고 닦아야 하리라.

 

33년생 욕심은 욕심을 낳는 법이니 그걸로 만족하라.

45년생 배우자의 발병으로 상심.

57년생 자녀의 혼담 성사 호운이다.

 69년생 우선 급한 불은 끄게 되니 걱정 말라.

 81년생 경사가 겹쳐 즐거우리라.

93년생 일을 그르치니 욕심을 버리라.

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

 

개 띠

 

.祝願成就格(축원성취격)으로 그동안 바랐던 일이 있어 열심히 기도를 드리고 축원을 하였던 일이 성취되어 희희낙락하는 격이라. 사사 다단하였던 일이 손윗사람의 원조와 도움으로 풀릴 것이며, 막혔던 일이 뻥 뚫리는 때이니 매기 정진하라.


34년생 뒤를 돌아보고 반성하라.

 46년생 화해를 청하라, 될 것이다.

58년생 친구의 사고소식을 접함.

70년생 인생은 동전 던지기와 같다.

 82년생 내가 언덕이 되어 주어야 함이라.

 94년생 모든 일이 콱콱 막힐 것이라.

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

 

돼지띠

 

.身分保證格(신분보증격)으로 열심히 일하고, 성실하게 살아가는 사람에게 든든한 후원자가 나타나 신분을 보증하는 격이라. 나를 의심하던 사람들도 나를 인정하게 되고, 또 나의 장래를 걱정하던 사람들도 이제는 근심이 풀리리라.

 

35년생 내 마음이 버선 짝이라면 뒤집어나 보일 것인데....

47년생 건강이 최고임을 알라.

59년생 지난날의 업적을 인정받는다.

 71년생 나의 어려움을 솔직하게 털어놓고 도움을 요청하라.

83년생 술병으로 고생을 하니 주의하라.

95년생 표창, 문서, 좋은 일이 연발한다.

금전 × 매매 ○ 애정 ○ 직장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춘강 구홍덕 박사

구박사인생클리닉

전화 010-8010-1777번

http://cafe.daum.net/goobag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