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어떤 일이든 10년을 하면 달인이 된다고들 한다.


"
다중지능 이론"으로 유명한 하버드 대학 교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는 아인슈타인, 모짜르트, 피카소 등 한 분야에서 큰 성공을 거둔 인물들을 연구한 결과, 대략 10년을 두고 창조적 성공을 이룬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그에 따르면 ‘창의적 성공은 10년의 숙성기간을 거치고 나서 10년간 발휘되고, 그 다음 10년간 다른 분야로 확산 된다’고 한다.

 

이는 뭐든지 10년 이상 열정을 갖고 노력한다면 커다란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필자는 11년간 PC방을 운영해 왔다. 아니 11년간 PC방 차별화에 대한 연구 그리고 도입을 반복해 왔다고 할 수 있다.

PC방을 운영하며 수많은 PC방을 오픈해주고, 조언해주고, 1년 전 부터는 PC방 전문 컨설팅 업체를 운영해 왔다.


아무것도 몰랐던 오픈 당시의 첫해를 제외하고는 월 순수익이 최소 1,000만원 이하로 떨어져 본적이 없으며, 대부분 지역 내 매출 1~2위를 고수해 왔다.


2002
년도에는 LG데이콤에서 개최했던 PC방 성공수기 공모전에서 "실패에서 성공까지"라는 글로 당선되어 많은 PC방 사장님들께서 도움을 요청해 왔고, 그로인해 전국을 다니며 PC방 경영 컨설팅과 오픈을 도와주곤 해왔으며, 때론 컨설팅을 해주고 6개월 매출보장제를 시행한 적도 있고, 수익 지분 계약을 맺고 직접 가르친 매니저를 타 지역 PC방에 파견한 적도 있었다.

 

지금 이 어려운 시기에 (50대 기준) 월매출 600만원도 힘든 매장이 있는 반면 3~4월에도 월매출 2,000만원을 훌쩍 넘기는 사장님들도 전국곳곳에 있다.


이런 현상은 대부분 사장님의 운영 노하우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다.

사실 돈버는 PC방을 만드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대부분 방법을 몰라서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그렇다면 그런 노하우를 어떻게 하면 배울 수 있을까?


바로 그 돈버는 PC방의 운영 노하우를 지금부터 공개할까 한다.

여기에서 핵심 포인트는 "얼마나 잘 배우고", "얼마나 믿고 따라주며", "얼마나 빨리 실행에 옮기느냐?" 가 성공의 관건이라 할 수 있겠다.

지금부터 돈버는 PC방에 관련된 필자의 11년간의 노하우인 "손님만땅 만들기 88계명"을 칼럼연재를 통해 공개할까 한다.

이미 누구나 다 알고 있고, 뻔한 내용들이나 뜬구름 잡는 내용은 가급적 생략하기로 하겠다.

매우 중요한 사항임에 불구하고, 사장님들께서 간과하기 쉬운 부분들을 구체적인 실례를 들거나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들을 하나하나 공개할까 한다.

 

이는 "PC방 사장으로서 할 수 있었던 모든 것" 이라 표현하고 싶다.

모든 내용들에서 가급적 가정이나 추측 등은 배제하고, 지금까지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실제 검증된 내용만을 다룰 것이다.

 

다만, 지역특성이나 특정상황에 따라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고수 사장님들 보다는 매출저하에 허덕이는 보통 사장님들께 초점을 맞춘 점을 고려하기 바란다.

 

중복되는 내용도 있을 것이다.

 

88가지의 내용을 언급하다 보니, 뒤에 나올 내용이 앞 내용 설명을 위해 미리 언급하기 때문에 중복되는 것이다.

"반복해야 더 쉽게 배울 수 있다" 라는 점도 그 배경에 깔려있다.


분야는
<오픈, 운영 및 마음가짐> <고객 서비스> <아르바이트 관리> <고객 관리> < 기타 > 로 나뉘는데, 한 분야씩 번갈아가며 연재 하고자 한다. 비슷한 내용이 계속 나오면 지겹지 않은가?

 

가장 먼저 언급하고자 하는 부분은 사장님들께서 지금까지 알아왔던 것들은 모두 무시하고, 새로운 것, 새로운 정보를 최대한 받아들이겠다는 의지를 갖고 시작해야 한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가졌던 생각과 사고방식, 운영방식 등의 고정관념에 사로잡혀서는, 지금 내가 벌어들이고 있는 수입에서 크게 벗어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 그럼 심호흡 한번하고, 시작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