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게임즈가 전액 후원하는 김소월 시인 특별전, 25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개최

김소월 특별전 포스터 이미지.JPG

라이엇 게임즈(한국대표 이승현, www.leagueoflegends.co.kr)가 자사와 배재학당역사박물관,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배재학당역사박물관이 주관하며 자사가 전액 후원하는 ‘김소월, 다시 피어난 진달래꽃’ 특별전이 10월 25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는 라이엇 게임즈의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지’를 위해 2012년부터 이어 오고 있는 사회 환원 활동의 일환이며, 지난 해 추가 기부금 8억 원을 기부하며 ‘근현대사문화지원’ 영역까지 사회 환원 활동을 영역을 넓힐 것이라 발표한 부분과 연계된 첫 번째 프로젝트다.

‘김소월, 다시 피어난 진달래꽃’ 특별전은 배재학당역사박물관 소장품인 김소월의 시집 ‘진달래꽃(등록문화재 제470-2호)’을 중심으로 한다. 이 시집은 김소월 생전인 1925년 12월 26일 매문사에서 간행된 것으로, 교과서에서도 실린 ‘진달래꽃’과 ‘먼 후일’, ‘엄마야 누나야’, ‘초혼’등 126편이 수록돼 있다. 해당 특별전의 목적은 ‘민족시인’으로 일컬어지는 김소월의 생애를 돌아보고 그의 작품관을 살펴보는 것으로, 라이엇 게임즈의 전액 후원으로 진행된다.

특별전에서는 김소월의 학창시절 작품도 볼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 김소월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교육기관인 재학당(培材學堂) 7회 졸업생으로, ‘김소월, 다시 피어난 진달래꽃’ 전시회에는 시인의 졸업사진이나 학창시절 습작, 언론 수록 작품 등 평소 쉽게 접하지 못하는 김소월의 작품 등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김소월의 생전 작업실을 그대로 재현해, 시인의 공간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그의 숨결을 느껴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됐다.

라이엇 게임즈는 2012년부터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지’를 위한 사회 환원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현재까지 누적 43억 원 이상의 금액 기부를 통해 해외 소재 문화재 환수, 우리 문화재 보호 활동, 문화재 관련 행사 및 프로그램, 게임즈 라이엇 임직원과 LoL 플레이어,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문화재 향유 및 역사 교육 활동 등을 진행 및 지원했다. 올해 1월에는 국외소재문화재재단 기부금을 통해 프랑스로 반출되었던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孝明世子嬪 冊封 竹冊)’의 국내 귀환 작업을 완수하고, 지난 5월 완료된 미국 워싱턴 D.C. 소재의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복원에도 기부하는 등 다채로운 우리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활동에 기여하고 있다.

김소월 시인의 시집 진달래꽃 초판본 이미지.jpg
김소월 시인의 시집 ‘진달래꽃’ 초판본 이미지